제 6장 외부 기억장치(I/O 모듈에 연결된 기억장치)
자기 디스크
- 디스크는 자성 물질로 코팅된 서브스트레이트라고 불리는, 비자성 물질로 만들어진 원형 평판
- 최근에는 유리 서브스트레이트가 소개됨
- read current가 자기저항을 읽고, write currnet가 유도성 쓰기를 함
디스크 배치
윈체스터 디스크 형식
디스크의 특성들
- 고정-헤드 디스크
- 트랙당 한 개의 읽기-쓰기 헤드
- 이동가능-헤드 디스크
- 하나의 읽기-쓰기 헤드
- 제거 불가능 디스크
- 디스크 드라이브 내에 영구히 장착
- 제거 가능 디스크
- 이중-면 디스크
- 평판의 양면에 자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 코팅
디스크 헤드 메커니즘
- 읽기와 쓱기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헤드가 충분한 전자장을 발생시키고,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.
- 헤드는 가늘수록 평판에 더 가깝게 접근해야 한다.
- 헤드가 좁으면 트랙도 좁아져서 밀도가 증가한다.
- 디스크에 헤드가 가까울수록 불순물이나 결함에 의한 오류 발생 가능성이 더 크다.
전형적인 하드 디스크 파라미터
디스크 I/O 전송의 타이밍
디스크 성능 파라미터들
- 디스크 드라이브가 동작 중일 때 디스크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한다.
- 읽기나 쓰기를 하려 할 때는 헤드가 원하는 트랙과 그 트랙 내의 원하는 섹터의 시작점에 위치
탐색 시간(seek time)
- 이동-헤드 시스템에서 헤드가 원하는 트랙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
회전 지연(rootational latency)
- 섹터가 헤드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
액세스 시간
- 액세스 시간 = 탐색 시간 + 회전 지연
- 읽거나 쓸 위치를 정하는데 걸리는 시간
전송 시간(transfer time)
- 헤드가 적절한 위치에 놓이면 읽기/쓰기 동작은 그 섹터가 헤드 밑을 지나가는 동안 수행
- 이 동작의 데이터 전송 부분에 해당된다.
RAID(cluster:bank와 유사)
- 7 가지 레벨
- 레벨들은 서로 계층적인 관계를 갖지 않으며, 세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공유하는 다른 설계 구조이다.
- RAID는 운영체제에 의해 하나의 논리적 드라이브로 보여지는 물리적 디스크 드라이브들의 집합
- 데이터는 스트라이핑(striping)으로 알려진 방법으로 배열을 이루고 있는 물리적인 디스크 드라이브들에 분산
- 여분의 디스크 용량(redundant disk capacity)은 디스크 오류 발생 시 데이터 복구를 보장하기 위한 패리티 정보를 저장할 때 사용
RAID 레벨들
RAID 레벨 0 데이터 매핑
RAID 레벨에 따른 특징
RAID 레벨 0
높은 데이터 전송 용량
- 높은 전송률의 두가지 조건
- 호스트 메모리와 각 디스크 드라이브 사이의 모든 경로들이 높은 전송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
- 디스크 배열을 효과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I/O requset를 만들어야 한다.
- 높은 전송률의 두가지 조건
높은 I/O request rate
각 I/O request를 처리하는 데 걸리는 I/O 시간은 디스크 헤드의 움직임(탐색 시간)과 디스크의 움직임(회전 지연)이 대부분이다.
디스크 배열이 여러 디스크들에 I/O request를 균등하게 분배함으로써 high I/O requset rate 제공한다.
만약 스트립의 크기가 커서 하나의 I/O request가 단 한번의 액세스로 처리될 수 있다면, 대기중인 여러 개의 I/O request가 병렬로 처리해서 각 요구 대기시간 감소한다.
RAID 레벨 1
- 특성
- RAID 레벨 1은 여분을 구현하는 방법이 다른 RAID들과 다르다.
- 단순히 모든 데이터를 복사해서 여분을 구현.
- 데이터 스트라이핑(data striping)이 사용되었다.
- 각 논리적 스트립이 두 개의 물리적 디스크로 사상되어서 배열 내의 모든 디스크들은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미러 디스크(mirror disk)를 가지게 됨.
- 긍정적인 면
- 읽기 요구는 요구된 데이터를 가지고 두 개의 디스크들 중에서 탐색 시간과 회전 시간이 더 짧은 디스크에 의해 서비스 받을 수 있다.
- 쓰기 패널티가 없다.
- 오류에 대한 복구가 간단하다.
- 모든 데이터의 실시간 복사를 제공한다.
- 주요 단점은 비용
RAID 레벨 2
- 특성
- 병렬 액세스 기술을 사용
- 병렬 액세스 배얄에서는 각 I/O request의 처리에 모든 디스크들이 참여
- 드라이브들의 회전은 동기화 되어서 각 디스크 헤드는 어느시간이든 디스크 상의 동일한 위치에 있다.
- 데이터 스트라이핑 사용
- 스트립은 byte or word 정도로 매우 작다.
- 성능
- 단일 오류 비트는 고칠 수 있고, 두 비트 오류는 검출까지만 할 수 있는 해밍 코드 사용
- 야분 디스크들의 수는 데이터 디스크 수의 로그 값에 비례
- 디스크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만 효과적
RAID 레벨 3
- 여분
- 배열이 아무리 크더라도 여분 디스크는 한개만 필요
- 병령 액세스가 사용되며, 데이터는 작은 스트립으로 분산
- 오류 정정 코드 대신에 모든 데이터들의 같은 위치에 있는 비트들에 대하여 계산되는 패리티 비트 사용
- 높은 데이터 전송률
- 성능
- 어느 한 드라이브에 결함 발생시 패리티 드라이브 액세스하고 남아있는 다른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데이터 재구성
- 결함이 발생한 디스크 교체되면 잃어버린 데이터는 새로운 드라이브에 복구되고 다시 작동 시작
- 디스크 결함이 발생하더라도 모든 데이터들은 축소 모드로서 사용가능
- 트랜잭션 중심 환경에서는 성능 저하
RAID 레벨 4
특성
- 독립적인 액세스 기술 사용
- 데이터 스트라이핑 사용
- 새로운 패리티를 계싼하기 위해서 배열 관리 소프트웨어는 이전의 사용자 스트립과 이전의 패리티 스트립을 읽어햐함
성능
- 작은 크기의 I/O write request가 수행될 떄는 write penalty 수반
- 쓰기가 발생될 때마다 패리티 비트도 갱신
- 각 스트립 쓰기는 두 번의 read와 두 번의 write 포함(data+strip)
- 패리티에 병목현상 발생
RAID 레벨 5
특성
- RAID 4와 유사한 방식으로 구성
- RAID 4와 다르게 패리티 스트립이 모든 디스크들에 분산 저장해서 I/O 병목 피함
- 라운드-로빈 방식으로 패리티 배치
RAID 레벨 6
특성
- 두 가지 서로 다른 패리티 계산이 수행되어서 서로 다른 디스크들의 별도 블록들에 저장
- 높은 데이터 가용성(신뢰도:data availability) 제공
- 매 쓰기 동작마다 두 개의 패리티 블록 갱신해야 되서 상당한 쓰기 패널티 유발
RAID 비교
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(SSD)
-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대체물로서 사용될 수 있는 고체장치 요소들로 만들어지는 기억장치
- 플래시 메모리
- 반도체 기억장치의 한 유형
NOR
- 주로 실행 관련
- 액세스 기본 단위는 1 비트
- 고속의 임의 액세스 제공
NAND
- 기본 단위는 16 or 32 비트
- 작은 블록 단위로 읽기/쓰기
- 임의-액세스 외부 주소 버스를 제공하지 않아서 블록 단위 기반으로 읽어야함
SSD 조직
실제적 이슈들
- HDD에서는 없지만 SDD에서만 존재하는 두가지 실제적 이슈
- SSD의 성능은 그 장치가 사용될수록 저하된다.
- 전체 블록이 플래시 메모리로부터 읽혀서 RAM 버퍼에 들어가야한다.
- 블록이 플래시 메모리에 되쓰여지기(write back) 전에 플래시 메모리의 해당 블록 전체가 삭제되어야 한다.
- 버퍼로부터 전체 블록이 플래시 메모리로 되쓰여진다.
- 플래시 메모리는 어떤 횟수의 쓰기를 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.
- 수명을 연장시키는 알고리즘 사용
- 대부분의 플래시 장치들은 남은 수명 추정하여 결함 예측 및 선점 동작(preemptive action)을 취함.
- SSD의 성능은 그 장치가 사용될수록 저하된다.
CD-ROM(Compact Disk-Read Only Memory)
CD-ROM의 장점
- 광 디스크는 저장된 정보와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복제 가능
- 광 디스크는 제거될 수 있어서 디스크 자체가 기록 보관용 저장장치로 사용 가능
CD-ROM의 단점
- 읽기만 가능하고 갱신 불가능
- 액세스 시간이 자기 디스크보다 0.5초 더 길다.
자기 테이프
- 은행/전산/기록/신문 등 오래된 자료 보관할 때 사용
'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 8장 운영 체제 지원 (0) | 2024.03.28 |
---|---|
제 7장 입력/출력 (1) | 2024.03.28 |
제 5장 내부 기억장치 (0) | 2024.03.28 |
제 4장 캐시 메모리 (0) | 2024.03.28 |
제 3장 최상위에서 본 컴퓨터의 기능 및 상호연결 (0) | 2024.03.28 |